2024.05.20 (월)

  • 흐림속초14.1℃
  • 구름많음16.2℃
  • 구름많음철원17.2℃
  • 흐림동두천16.5℃
  • 흐림파주16.1℃
  • 구름많음대관령11.5℃
  • 구름많음춘천15.5℃
  • 박무백령도15.1℃
  • 구름조금북강릉12.7℃
  • 구름조금강릉13.6℃
  • 맑음동해12.8℃
  • 구름많음서울17.9℃
  • 구름많음인천17.2℃
  • 구름조금원주15.4℃
  • 맑음울릉도14.7℃
  • 맑음수원14.6℃
  • 맑음영월12.8℃
  • 맑음충주13.3℃
  • 구름조금서산13.9℃
  • 맑음울진12.7℃
  • 맑음청주17.6℃
  • 맑음대전14.4℃
  • 맑음추풍령13.6℃
  • 맑음안동14.8℃
  • 맑음상주18.0℃
  • 맑음포항16.0℃
  • 구름조금군산14.7℃
  • 맑음대구16.0℃
  • 구름조금전주15.0℃
  • 맑음울산15.5℃
  • 맑음창원17.9℃
  • 구름많음광주16.0℃
  • 박무부산17.6℃
  • 맑음통영16.1℃
  • 구름조금목포15.9℃
  • 맑음여수19.1℃
  • 구름많음흑산도16.2℃
  • 구름조금완도16.9℃
  • 구름많음고창
  • 맑음순천10.9℃
  • 구름조금홍성(예)14.1℃
  • 맑음13.3℃
  • 구름많음제주18.6℃
  • 구름많음고산18.4℃
  • 흐림성산15.8℃
  • 구름많음서귀포18.5℃
  • 맑음진주12.5℃
  • 구름많음강화16.7℃
  • 구름조금양평14.6℃
  • 맑음이천14.3℃
  • 구름많음인제14.4℃
  • 구름조금홍천13.0℃
  • 맑음태백11.7℃
  • 구름조금정선군11.6℃
  • 맑음제천11.3℃
  • 맑음보은13.3℃
  • 맑음천안13.4℃
  • 구름많음보령14.0℃
  • 맑음부여12.1℃
  • 맑음금산10.6℃
  • 맑음13.7℃
  • 구름조금부안14.5℃
  • 구름조금임실10.2℃
  • 구름조금정읍12.5℃
  • 맑음남원12.5℃
  • 구름많음장수9.1℃
  • 구름많음고창군12.3℃
  • 구름많음영광군12.5℃
  • 맑음김해시16.4℃
  • 맑음순창군12.1℃
  • 맑음북창원17.8℃
  • 맑음양산시15.9℃
  • 구름많음보성군15.9℃
  • 구름많음강진군13.2℃
  • 흐림장흥11.8℃
  • 구름조금해남12.6℃
  • 구름많음고흥12.3℃
  • 맑음의령군13.4℃
  • 맑음함양군12.2℃
  • 맑음광양시17.3℃
  • 구름많음진도군12.2℃
  • 맑음봉화11.8℃
  • 맑음영주14.8℃
  • 맑음문경15.1℃
  • 맑음청송군10.2℃
  • 구름조금영덕11.4℃
  • 맑음의성12.6℃
  • 맑음구미16.6℃
  • 맑음영천12.9℃
  • 맑음경주시13.1℃
  • 구름조금거창11.7℃
  • 맑음합천13.5℃
  • 맑음밀양16.2℃
  • 맑음산청13.9℃
  • 맑음거제15.1℃
  • 구름조금남해17.3℃
  • 맑음14.9℃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하면 이용자 175% 증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하면 이용자 175% 증가

충남도, 천안아산 정차역 타당성 분석 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당진일보]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를 위한 정성적·정량적 논리 개발과 타당성 분석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충남도가 천안아산 KTX역 회의실에서 평택오송 복복선 구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구상 및 타당성 분석 용역 최종보고회를 지난 28일 개최했다.

 

실제 지난 129일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이 선정됐지만, 천안아산 정차역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도는 KTX-SRT 첫 합류점인 천안아산에 정차역이 없어 철도망의 활용에 제약이 있다는 점과 전 구간 지하화의 안전성 문제를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도 평택오송 복복선 전 구간(45.7)을 지하화 할 시 안전에 대한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됐다.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계획에 따르면 전 구간에 화재 등 재난에 대비한 구급차량 진출입이 가능한 경사터널이 전무하고, 환기구(수직구)10개소로 계획돼 있다.

 

이는 사고 발생 시 대피와 구조 지연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당장 고속철도 터널방재기준을 보면 터널연장이 15이상인 터널은 구난승강장(구난역)을 설치하게 돼 있다. 

 

따라서 평택오송 전 구간 지하화시에는 구난승강장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사업비 과다소요 등이 예상, 천안아산 지상 역을 활용하는 방안이 최적화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 터널과 유사한 율현터널에도 당초 환기구만 계획돼 있었지만, 감사원 감사에서 긴급차량 진출입로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구급차량 등 긴급차량 진출입을 위한 경사 터널 4개소를 설치하기도 했다. 경부고속철도 금정터널 역시 경사터널 2개소와 대피소 4개소가 설치됐다.

 

무엇보다 정차역이 설치될 경우 이용인구가 2025년 기준 11708명에서 275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보고회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최근 국가적으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재난 대비를 위한 구난역 설치는 필수적이다라며 구난역 활용 계획에 대한 경제성·안전성 등의 구체적인 비교검토와 정차역을 이용한 차량의 운행 효율성에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어 천안아산지역은 수도권과 인접한 데다, 탕정지구 개발 등 도시확장으로 인구 증가가 활발하다현재 출퇴근 좌석 점유율이 98%에 달하는 만큼, 첨두시 좌석 점유율을 분석해 정차역 설치에 대한 논리 개발에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 관계자는 지하구간 내 사고 발생 시 지하 4050m 깊이에서 지상으로 계단과 승강기를 이용한 대피 및 구급차량 진출입에 한계가 있다터널 15지점에 있는 천안·아산역을 구난역 활용하면 재난 시 신속한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철도 이용인구 증가에도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씨에이미디어그룹.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