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 구름많음속초23.4℃
  • 구름많음23.4℃
  • 구름많음철원21.1℃
  • 구름많음동두천20.4℃
  • 구름많음파주19.2℃
  • 구름많음대관령18.4℃
  • 구름많음춘천22.9℃
  • 구름많음백령도13.9℃
  • 구름조금북강릉25.1℃
  • 구름조금강릉26.3℃
  • 맑음동해26.2℃
  • 구름많음서울21.4℃
  • 구름많음인천17.2℃
  • 구름많음원주23.5℃
  • 구름조금울릉도20.1℃
  • 구름많음수원20.7℃
  • 구름많음영월23.1℃
  • 구름많음충주24.3℃
  • 구름많음서산18.3℃
  • 구름많음울진27.3℃
  • 구름조금청주24.0℃
  • 구름많음대전23.4℃
  • 구름조금추풍령23.6℃
  • 맑음안동25.5℃
  • 구름조금상주25.0℃
  • 맑음포항28.0℃
  • 구름많음군산18.8℃
  • 맑음대구26.7℃
  • 구름조금전주21.4℃
  • 맑음울산23.8℃
  • 맑음창원21.3℃
  • 구름조금광주22.0℃
  • 맑음부산20.0℃
  • 맑음통영19.5℃
  • 맑음목포19.6℃
  • 맑음여수19.2℃
  • 구름조금흑산도16.0℃
  • 맑음완도21.1℃
  • 구름조금고창21.9℃
  • 맑음순천21.3℃
  • 구름많음홍성(예)19.1℃
  • 구름조금22.4℃
  • 맑음제주19.6℃
  • 맑음고산18.2℃
  • 맑음성산19.4℃
  • 맑음서귀포20.8℃
  • 맑음진주22.0℃
  • 구름많음강화17.5℃
  • 구름많음양평23.6℃
  • 구름많음이천23.1℃
  • 구름많음인제22.8℃
  • 구름많음홍천23.3℃
  • 구름조금태백20.5℃
  • 구름많음정선군23.1℃
  • 구름많음제천22.8℃
  • 구름조금보은23.4℃
  • 구름많음천안22.9℃
  • 구름많음보령17.2℃
  • 구름많음부여20.5℃
  • 구름조금금산23.1℃
  • 구름조금22.2℃
  • 구름조금부안21.2℃
  • 맑음임실23.5℃
  • 구름조금정읍21.2℃
  • 맑음남원24.4℃
  • 맑음장수22.5℃
  • 구름조금고창군22.4℃
  • 맑음영광군20.6℃
  • 맑음김해시21.5℃
  • 구름조금순창군23.7℃
  • 맑음북창원21.6℃
  • 맑음양산시22.6℃
  • 맑음보성군20.3℃
  • 맑음강진군21.0℃
  • 맑음장흥20.1℃
  • 맑음해남19.9℃
  • 맑음고흥19.7℃
  • 맑음의령군24.1℃
  • 맑음함양군26.5℃
  • 맑음광양시21.3℃
  • 맑음진도군18.8℃
  • 구름조금봉화23.2℃
  • 맑음영주23.7℃
  • 구름조금문경23.8℃
  • 맑음청송군25.7℃
  • 맑음영덕26.6℃
  • 맑음의성26.6℃
  • 맑음구미26.1℃
  • 맑음영천25.7℃
  • 맑음경주시26.5℃
  • 맑음거창24.2℃
  • 맑음합천24.0℃
  • 맑음밀양23.3℃
  • 맑음산청23.4℃
  • 맑음거제18.8℃
  • 맑음남해19.2℃
  • 맑음22.0℃
[기고]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현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기고]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현상

[당진일보]평년에 비해 이른 ‘첫눈’이 전국 각지에서 관측되고 있다. 영하의 날씨가 차츰 익숙해져가는 ‘진짜 겨울’이 우리에게로 성큼 다가온 것이다.

 

‘블랙 아이스(Black Ice)’ 현상은 현재와 같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다.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 도로의 기름·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다. 이때 만들어진 얼음은 워낙 얇고 투명해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춰 보이기 때문에,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 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이 얼어붙은 노면 위,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면서 큰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3년 간 서리·결빙으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는 3,800여건이 넘는다. 이런 사고의 주된 원인인 ‘블랙 아이스’ 발생 도로는 일반 도로에 비해 14배, 눈길에 비해 6배 정도 더 미끄럽다고 한다. 또한 이런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2.7%로, 맑은 날 노면이 건조한 상태보다 1.5배가량이나 높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블랙 아이스’ 현상은 ‘도로 위의 암살자’, ‘도로 위 지뢰’, ‘최악의 치사율’ 등으로 불린다.

 

지난 15일 양평 한 도로에서 오전 7시 40분부터 30분간 발생한 차량 20중 추돌 사고로 86살 홍 모 씨 등 3명이 부상을 입었다. 같은 날 오전 9시쯤 강원도 횡성군 6번 국도에서 승용차가 노면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두 번 들이받은 뒤, 얼어붙은 노면으로 인해 다시 한 번 미끄러져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발생한 사고 모두 영하로 급격히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 새벽에 내린 비가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어 생긴 ‘블랙 아이스’ 현상 때문에 발생한 것.

 

이처럼 매년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 현상으로 인한 큰 사고가 수십 차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 아래 네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큰 사고를 예방해보자!

 

첫 번째, ‘블랙 아이스’는 특정 조건이 맞아 떨어지는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방 국도나 골목길, 터널이나 지하도 등에서 겨울철 더욱 주의하여 운전해야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통행량이 많은 도로는 자동차들이 마찰을 일으키며 지표면의 온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쉽게 결빙이 생기지 않지만,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방 국도나 골목길’에서는 노면 결빙으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터널이나 지하도’ 같은 경우 습도가 높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에 쉽게 노출된다.

이와 같은 블랙 아이스 ‘상습 발생 장소’에서는 평소보다 절반가량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며 운전해야 한다.

 

두 번째, 노면 얼음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절대 브레이크를 잡지 말고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잡아 최대한 직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보자. 또한 결빙 도로 위에서는 갑작스러운 브레이크로 급제동을 하는 것 보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서서히 줄인다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겨울철에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자!

노면 결빙 상태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 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므로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아 차량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다. 윈터 타이어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지 않고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 도로와의 접지력을 향상시킨다. 이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인해 발생하는 미끄러짐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네 번째, 아무리 숙련된 운전자라도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도로 운행 전 도로 상태와 기상 상황을 충분히 숙지해야한다. 이에 더해 침착한 마음가짐으로 운전을 하며 도로 상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철 도로 주행 시에 블랙 아이스의 위험성을 항상 염두하고, 위 사항들을 숙지해 운전한다면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씨에이미디어그룹.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